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현대정치연구소 현대정치연구 현대정치연구 제4권 제2호(통권 제8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39 - 16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공교육 체제의 역사적 배경과 정치적 성장을 살펴보고 신자유주의적 원리에 따른 공교육 개혁 내용을 검토한 뒤 교육개혁이 초래한 정치적 불평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공교육 제도는 자본주의 시장에 숙련된 노동력을 제공하고 민주주의 사회가 요구하는 시민을 양성하는 체제이다. 그러나 교육의 제도화로 인한 공교육의 비효율성, 질적 저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신자유주의적 질서에 입각한 교육개혁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었다. 5 . 31 교육개혁안 발표 이후 한국사회는 신자유주의적 시장 경쟁, 자율권 신장의 원리에 따라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 효율성 증대를 목표로 교육개혁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 학교 명가 강화, 학교 책무성 강화, 학교 간 경쟁체제 도입, 평가결과의 처벌적 활용, 교소비 자의 선택권 강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나 한편 공교육의 공공성 훼손, 교육불평 등 심화로 인해 교육운제가 정치적 쟁점화하게 되었다. 신자유주의적 질서의 강화는 사회 평등과 공공성을 보장해야 하는 공교육의 위기로 비판받고 있으며, 교육의 불평등은 곧 소득불평등, 정치적 불평등으로 가시화되고 있어 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대한 명가와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공교육의 역사와 정치적 성장, 잠재된 문제점
Ⅲ. 신자유주의 강화와 공교육의 재편
Ⅳ. 공교육의 위기와 정치적 불평등의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40-001203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