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계향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9 - 38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기술 훈련 및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에게 실시하여 이 두 프로그램이 학습부진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습기술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원도 소재의 H초등학교 5, 6 학년 아동중 검사를 통해 선정된 학습부진학생 60명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배치하고 실험집단에게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과 학습전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기술 훈련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습기술능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둘째,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습기술능력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학습기술 훈련 및 학습전략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학습부진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태도와 학습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001-001237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