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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순규 (서울태랑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87 - 21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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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감성의 특성을 살피고, 그런 특성이 반영된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고찰하였다. 감성은 감정의 능동적 수용을 통해 미적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Ⅱ장에서는 감성의 특성과 문학교육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1절에서는 감성의 특성을 고찰하였고, 2절에서는 문학교육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1절에서는 감성의 특성을 수동적 수용, 반성적 수용, 능동적 수용, 감정의 공유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절에서는 감성의 문학교육 방향으로 감정의 형상화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각각을 갈등 상황 형상화하기와 성격 형상화하기로 제시하였다. 갈등 상황 형상화는 인물과 인물의 갈등 형상화하기, 인물과 운명의 갈등 형상화하기, 자기 자신과의 갈등 형상화하기로 제시하였다. 성격 형상화하기는 신체 형상화하기, 심 리 형상화하기, 사회 관계 형상화하기로 제시하였다. 문학교육의 감성은 감정 형상화하기에서 시작된다. 왜냐하면 감정 형상화를 통해 감성의 인식적 능력과 미적 체험을 동시에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감성의 특성과 문학교육의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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