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19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21 - 25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독자들은 자신의 가치를 유지하거나 문학 작품이 지닌 가치를 받아들여 자기 자신의 가치를 변화하는 수준에서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를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의 유형은 순응적 유형, 대리만족 유형, 역설적 유형, 초월적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환상 동화를 읽고 초등학교 독자가 반응한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 유형은 주로 순응적 반응, 대리 만족 유형, 역설적 반응이다. 환상 동화에 나타난 독자의 반응 양상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심미 체험
의 반성적 사고 중심 감상 활동이 지향해야 할 점을 제안하겠다. 첫째, 자신의 삶과 관련 지어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하도록 구체적인 감상 방법이 필요하다. 둘째, 작품이 지니는 의도에 맞게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를 하도록 유도할 필요도 있다. 셋째, 독자가 메타적으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초월적 유형의 경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 유형
Ⅲ. 심미 체험의 반성적 사고 유형별 독자 반응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905-0012650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