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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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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16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99 - 12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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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일본 판타지의 흐름을 근대에서 현대까지 개괄하고, 일본 판타지의 두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메르헨’과 ‘판타지’ 의 개념에 대해서 살폈다. 이어서 ‘판타지’ 로 구분되는 작가인 미야자와 겐지, 사토 사토루, 이누이 도미코, 우에하시 나호코 등 네 작가의 각 작품인「주문 많은 음식점」,「아무도 모르는 작은 나라」,「나무 그늘 집의 소인들」,「정령의 수호자」를 중심으로 공존과 보호ㆍ수호가 내포한 의미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미야자와 겐지의 판타지 세계에서 보여지던 인간과 원시성이 서로 독립적인 존재로서 공존이 가능했던 세계는 사토 사토루, 이누이 도미코에 이르러 전쟁으로 인해 위기를 맞게 되고 우에하시 나호코에 이르면 원시성은 제 스스로 생명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에까지 도달하고 만다. 즉 근대 제반 문물의 비약적인 진보와 제2차세계대전, 태평양전쟁으로 치닫
는 폭력성은 더불어 원시성, 자연성, 동물 및 이계와의 공존에 위협을 가하며, 일본의 현대 판타지는 전설, 신화적인 요소와의 접목을 꾀하며 이에 대한 회복을 위해 분투하지만, 공존의 어려움은 보호하고 수호하려 는 쪽으로 의미부여가 강조되었다. 현대에 들어서면 들어설수록 원시적인 속성이 상실될 위기의 강도가
높아지며 이에 따라 수호의 강도 또한 강해짐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들과의 공존이 사실상 불가능한 현실을 수호라는 의미로 대변해주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한편 이들 작가가 그린 수호는 소극적이고 개인성이 강조되는 쪽으로 흐르며 세계적인 보편성을 얻기에는 역부족을 드러내는 면으로 작용되기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일본 판타지의 두 흐름
Ⅲ. 주요작가의 작품 양상
Ⅳ. 공존과 수호의 의미
Ⅴ. 나오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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