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경자 (부산대) 심혜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21 - 4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초등학생의 수업저해행동 평정척도를 구안하고 그 타당화 연구를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수업저해 행동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개방형 질문지를 기초로 하여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다시 전문가 5인을 통해 내용타당도 검증을 하여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문항선별을 위하여 울산광역시에 있는 초등학교 교사 28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문항평균점수, 문항총점 상관 등의 기술치를 중심으로 1차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2차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문항으로 예비검사 시행 때와 다른 전국에 있는 초등학교 교사 1,134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 문항을 완성하였다. 최종적으로 구성된 수업저해행동 평정척도는 세 요인으로 나타났고, 각 요인에 해당되는 문항의 요인계수도 적절한 수준을 보였으며, 하위요인별 내적합치도도 양호하게 나타났다. 또한 확인적 요인분석결과, 수업저해행동 평정척도의 모형의 적합도(RIF rho1, CFI, IFI, Delta 2)가 통계적인 권장수준에 도달하였다. 그리고 모든 요인에 대하여 개념신뢰도(0.7이상), 분산추출지수(0.5이상)가임계치 이상을 보여 신뢰성과 수렴타당성, 구인타당도가 확보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Ⅴ.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