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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철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655 - 3,67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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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우리나라 수출 유망산업의 하나인 타이어산업을 대상으로 국제특화 및 비교우위 정도를 분석하여 시사점과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국제특화 및 비교우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BI, MI, TSI, BIC 등을 활용하였고, 분석기간은 2000년대 전반기와 후반기로 구분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 타이어산업은 전·후반기를 통틀어 수출특화이면서 비교우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수출잠재력(export potentiality)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교역비중이 큰 신 타이어나 튜브의 특화 및 비교우위 정도는 높게 나타났다. 다만, 교역비중이 낮은 재생용 타이어의 경우 비교우위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한 주요 수출 국가별로 보면 품목별 비교우위 정도가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어, 품목별 국가별로 차별화된 대응전략을 펼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측정지수를 통해 다각적인 검증을 하였지만 결과는 비슷한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 타이어산업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재생용 타이어의 경우, 틈새시장 개척에 주력하면서 신규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현지지형에 적합한 제품차별화 및 고품질화 등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신타이어의 경우에는 시장점유율 확대 및 현지고객 확대를 위한 차별화된 유통망 및 서비스망 구축, 브랜드인지도 제고를 위한 해외광고 활용, 해외유명 브랜드와의 M&A 등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타이어업체는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의 확대, 생산비용 절감, 재무건전성 관리 등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타이어산업의 특성 및 수출현황
Ⅲ. 타이어산업의 국제특화 및 비교우위 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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