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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ung Il Pai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저널정보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서울학연구 서울학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 - 4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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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일본관광산업의 발달과 함께 경성의 상업, 경제, 역사, 도시 랜드마크 등의 문화 사회 정보가 여행안내서, 그림엽서, 지도, 잡지, 사진앨범 등을 통해서 서울의 이미지가 전 세계에 어떻게 전달되었고 변화했는지를 살펴본다. 1905년 을사보호조약 후 일본제국의 교통 인프라 개발, 새 시장 개척, 외환 획득, 외교 정책 개선의 일환으로서 일본유선회사 (NYK), 남만주 철도 (SMR), 조선철도국 (CGR), 아사히 신문사, 일본교통공사 (Japan Tourist Bureau, JTB)등 재벌회사들은 식민지의 이국적인 풍경, 풍물, 풍습, 그리고 새 관광시설, 철도호텔 채인, 온천, 유적지, 박물관, 동물원, 공원등 국제수준의 문화 교육 시설등을 소개하는 여행정보 안내서 출판 선전 사업에 주력했다.
특히 경성은 일본과 만주를 연결하는 제국철도선의 군사 전략지인 동시에 교통의 요지로서 타 제국 여행지에 비해 일찍부터 공ㆍ사립기관 그리고 경성주재 신문기자, 조선 전문가들이 수집한 자료, 다양한 최신 시내 상업, 경기, 오락 정보 (도시 공공시설, 시장정보, 물가지수, 인구통계, 유락시설 (음식점, 기생집, 카페, 유곽), 사진관, 식당, 숙박, 쇼핑가이드) 가 실린 휴대용 문고판 여행안내서, 교통시각표, 그림엽서 세트가 1910년대에 등장했다. 1920-30 년대에는 조선전국 여행지 안내서, 리플렛, 또 그림엽서 수백만 부가 전 제국의 교통 허브 (동경, 시모노세키, 오사카, 부산, 경성, 대련, 봉춘, 하얼빈, 타이페이 등) 역사 철도호텔, 백화점 지점에 위치한 JTB 사무소에서 일본인 이주민, 관료, 수학여행 단체 관광단, 군인, 사업가, 일반인 여행자 외국인 (선교사, 외교관 등) 에게 배포되었다.
논문의 하반부에서는 경성 상업사진가, 조선철도국, JTB 출판 여행 안내서 속에 몇장의 경성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사진 (궁궐을 배경으로 거니는 아름다운 기생, 파고다 공원, 남산 조선신궁, 경복궁 경회루, 파고다 공원, 조선총독부 박물관) 이미지속에 나탄난 비쥬얼 “knowledge”를 분석하면서 일본제국의 관광시각(Imperialist Tourist Gaze) 이 백년후 지금의 “Nostalgic/Picturesque” 서울의 관광 이미지 형성과정과 도시개발정책에 미친 역사적, 미학적, 상업적 영향을 본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Global Tourism and the Production of Guidebooks
Ⅱ. Japanese Empire Building and Tours to Korea and Manchuria
Ⅲ. Resource Guides to Keij?
Ⅳ. Experiental Guides to Keij?
Ⅴ. The Visual Itinerary of “Old” versus the “New”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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