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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栄蘭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41輯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61 - 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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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인 일본어학습자를 중심으로 일본어악센트 지도를 행하였다. 일반적으로 일본어교육의 현장을 보면, 문법, 회화, 한자등의 교육은 체계적, 계속적으로 행해지고 있지만, 발음교육은 학습자의 관심, 지도자의 기술, 학습시간의 부족등의 이유로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일본어교육학회의 조사에 의하면, 일본어학습자의 발음교육에의 니즈는 상당히 높다고 보고되어져 있다. 그러나 일본어교육현장의 지도자는 ‘학습자의 발음상의 문제점을 인식하지만, 지도법을 모르기 때문에 발음지도를 할 수 없다’라는 보고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발음지도의 한 가지인 VT법의 이론에 주목하여, 일본어악센트 지각과 생성에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를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본어 악센트 지도를 하였다.
지도방법으로는 <Body Movements>와<Low pass Filter>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로, 악센트의 고저감각을 익혀, 일본어악센트형을 습득하게 되었다. 또한, 올바른 일본어 악센트를 듣고,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일본어발음이 가능해졌다고 생각된다.

목차

序論
第1章 VTS(言語聽覺論 Verbo-Tonal System)
第2章 實踐指導
第3章 結果
結論
參考文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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