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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우지운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57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7 - 1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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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자본주의 재생산 국가 이론(state theories of reproduction of late capitalism)을 전개한 오페에 따르면(Offe, 1972), 뉴미디어 산업의 도입과 확대는 자본주의 국가가 체제를 재생산하기 위해 차용한 기제이다. 후기 자본주의 국가의 목표는 ‘자본 축적(accumulation)’과 ‘민주주의적 정당화(democratic legitimation)’이다. 본 논문은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국가의 현대적 역할과 케이블TV 산업의 상호관련성을 연구한 것이며, ‘국가주의(국가주도적 자본주의; state-led capitalism)’의 양상 변화로 집약된다. IMF 상황을 넘겨받은 김대중정부는 자본주의 재생산 기제 회복을 위해 시장 개입적 국가주의를 표면적으로 포기하였다. 또한 국가 기능과 정책 재조직, 신자유주의 방법론, 조합주의적 의사 결정, 통합방송법 제정 등을 통해 탈규제적 시장 경쟁주의를 확립시키고, 미디어 시장의 힘의 분산을 통해 시장과 시민 사회의 신뢰를 얻었다. 시장 구조 개혁은 다층적 국가주의를 확립시켰으며, 국가는 시장의 조직자, 육성자, 감독자, 규제자 역할을 통해 공통적 이해의 관리 주체로 자리잡았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3. 자본주의 국가의 정책 이론
4. 자본주의 국가 행위의 분석의 틀
5. 국가의 케이블TV 관련 정책 변화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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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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