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근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43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87 - 41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한국교회가 겪고 있는 여러 위기들은 목회 리더십의 위기와 직·간접적으로 깊이 연계되어 있다. 특히 목회 리더십의 기초가 형성되는 신학교육의 개혁이 수반되지 않는다면 위기극복을 위한 여러 방안들은 피상적인 차원을 넘어서지 못할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오늘의 신학교육이 지닌 문제점을 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공식적 차원의 신학교육”과 이를 마친 후에 이어지는 “비공식적 차원의 신학교육”사이의 분리, 신학교육에 있어서 평생 교육적 관점의 결여, 그리고 급변하는 미래사회의 다양한 도전에 대한 인식의 부족 등에서 찾는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미래의 다양한 도전에 대하여 창조적으로 응전 할 수 있는 목회 리더십 계발을 어렵게 만드는 방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염두에 두고 본 연구에서는 하워드 가드너가 제안한 5가지의 미래 마인드(훈련된 마음, 종합하는 마음, 창조하는 마음, 존중하는 마음, 윤리적인 마음)에 기초하여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목회 리더십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성서적, 신학적 관점과의 대화를 통하여 재 개념화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공식적 차원의 신학교육과 비공식적 차원의 신학교육 사이의 유기적 연속성과 평생교육의 관점을 강조하는 지역교회 목회자를 위한 미래 목회 리더십 계발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미래사회의 도전과 미래 마인드의 배경
III. 다섯 가지 미래 마인드에 대한 이해
IV. 미래목회 리더십 계발을 위한 미래 마인드의 함의와 한계점
V. 미래 마인드의 재 개념화를 통한 미래목회 리더십 계발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0-001305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