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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균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41집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89 - 2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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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정교회는 서방의 여러 교회와 함께 전체 기독교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오랜 세월을 서방 세계와 격리된 채로 지내는 동안 동방정교회는 서방교회와 다른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동방정교회 신학은 서방교회 신학이 놓치고 있는 생태학적으로 매우 유용한 통찰을 지니고 있다. 동방정교회 신학의 생태학적 성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동방정교회의 하나님 중심주의는 하나님 일방주의로 이해할 것이 아니라 공동체적 인격이신 하나님의 사귐 지향성을 통해서 이해되어야 한다. 동방정교회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은 단일한 하나의 신적 본질(substance)이 아니라 사랑의 사귐(koinonia)가운데 있는 공동체적 인격이다. 하나님은 홀로 있고자 하는 존재가 아니라 타자와 연합과 일치를 추구하는 사귐의 존재다. 이 세계는 상호 인격적 관계 속에서 자신을 풍요롭게 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동방정교회의 사귐의 인격 존재론은 생태학적으로 풍부한 함의를 지닌다.
둘째, 동방정교회 신학에서 하나님과 자연의 관계는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로 끝나지 않는다. 자연 만물은 무로부터 창조되었지만 무로 떨어지기 위하여 잠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사귐의 인격이시고, 타자를 통해서 자신을 드러내시고, 타자를 허용하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인간과 함께 자연 만물은 신화, 즉 하나님과의 연합을 향하여 나아간다. 하나님은 세계가 근본적으로 순환주기를 따라 존재하도록 보존하시는 분이 아니라 자신과의 연합 안에서 세계가 그 생명의 완성에 이르도록 부르시는 분이다.
셋째, 동방정교회의 인간 중심주의는 자연을 위한, 그리고 자연과 함께 하는 인간중심주의다. 동방정교회에서 인간 중심주의는 결코 자연을 배제하지도 않고, 자연을 이용의 대상으로 삼지도 않는다. 동방정교회의 하나님, 인간, 자연으로 이어지는 위계질서는 단순히 다스림과 복종의 위계질서가 아니라 사귐을 통하여 연합에 이르는 사랑과 구원의 질서다. 동방정교회에서 창조된 세계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인 동시에 인간이 성취해야 할 소명이다. 자연만물은 우주적 성전 안에서 신적 삶의 충만함에 참여하도록 창조되었다. 그 가운데서 인간은 만물을 위하여 창조세계의 예언자와 제사장으로 섬기도록 부름을 받았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기독교의 반생태학적 관점과 동방정교회
III. 사랑의 사귐 가운데 계신 하나님과 자연
IV. 활력(energeia)을 통한 하나님과 자연의 관계
V. 종말론적 관점에서 본 하나님과 자연
VI. 인간과 자연
VI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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