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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찬석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8집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67 - 19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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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일차적인 목적은 샐리 맥페이그가 제시하는 하나님과 세계에 대한 모델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는 것이고, 이차적인 목적은 그녀의 신론이 일원론적 범재신론의 경향을 띠고 있음을 밝히면서, 한국 신학의 신론이 일원론적 범재신론을 넘어서 불이적 범재신론으로 전개되어야 함을 주장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맥페이그가 하나님과 세계의 모델을 집중으로 다루고 있는 Models of God을 중심으로 그녀의 몸/어머니 모델을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맥페이그에 대한 카우프만의 비판과 하지슨의 은유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면서 맥페이그의 신론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려고 한다. 또한 아시아의 사유구조인 불이론을 중심으로 맥페이그의 신론은 일원론적 범재신론임을 밝히려고 한다.
맥페이그는 은유와 모델을 개념적으로 분리하여 설명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그녀의 신론에서는 몸이 은유이면서 모델이고, 어머니도 모델로 설명되어진다. 여기에서 은유와 모델의 애매모호함을 지적하고 은유와 모델의 분리를 제안하려고 한다. 또한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성에 있어서 어머니라는 메타포는 인격적 메타포로서 생태학적 위기를 포용하기에는 충분히 복합적이지 않음을 카우프만의 비판에 근거하여 지적하면서 개념적 메타포를 제안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맥페이그는 군주모델이 하나님과 세계의 거리를 강조하면서 비대칭적 이원론을 가져 왔기 때문에 생태학적 감수성과 상호 관계적 감수성에 적합한 몸 모델과 어머니 모델을 주장하지만, 창조를 예술모델이 아니라 출산모델로 설명하면서 하나님과 세계의 연속성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일원론과 이원론의 논리구조를 넘어서는 불이론적 관점에서 맥페이그의 신론이 일원론적 범재신론임을 밝히고, 한국 신학의 신론은 불이적 범재신론으로 전개 되어져야 함을 결론으로 제시하려고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생태학적 위기의 시대에 한국 신학의 신론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지를 맥페이그의 하나님의 모델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제시되어진다. 생태학적 위기의 극복은 하나님과 세계의 동일화를 통한 하나님과 세계의 근접성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초월성을 강조하는 하나님과 세계의 거리성도 전제되어야 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즉, 하나님과 세계의 일원론적/이원론적 인식을 넘어서 불이론적 사유의 구조 속에서 전개되어져야 함을 주장하려고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생태학적 위기의 시대에 한국 신학의 신 이해에 관한 논의와 전개에 공헌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은유와 모델: 몸과 어머니, 연인, 친구
Ⅲ. 인격적 메타포에서 개념적 메타포로
Ⅳ. 일원론적 범재신론에서 불이론적 범재신론으로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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