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임숙 (우송대학교) 김한국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 - 8 (8page)
DOI
10.21184/jkeia.2009.06.3.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모바일 VOD, 지상파 DMB, 위성 DMB 로 구성된 국내 모바일 TV시장의 경쟁 관계를 분석한다. 이 세 매체간의 경쟁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두고 매체들이 경쟁하는 개념인 적소이론 (Niche Theory)을 이용하였다. 매체들의 경쟁상황은 적소 척도인 적소폭(niche breadth), 적소중복(niche overlap), 경쟁적 우위성 (niche superiority) 을 적용한다. 나아가 적소이론을 바탕으로 매체간의 보완, 대체, 배제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통합 모델을 제안하였다. 분석결과 위성 DMB와 지상파 DMB는 치열한 경쟁관계를 나타냈으며 지상파 DMB의 우월성에 의한 위성 DMB의 대체관계를 도출하였으며 성공적인 국내 모바일 TV의 전략으로 방송기반 DMB와 모바일 VOD의 듀얼모드 비즈니스 전략을 강조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Introduction
II. Mobile TV in Korea
III. Theory and Method
IV. Results
V. Conclusions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1467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