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판수 (인하대학교) 한기훈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스포츠과학논문집 스포츠과학논문집 제23집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9 - 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방과 후 체육활동 참여가 정서와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4개의 중학교에서 방과 후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남녀학생 총 379명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WIN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목적에 따라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α)계수신뢰도 분석, t-test, 일원변량분석 및 사후분석(Tukey HSD test)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체육 활동이 정서에 영향이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체육활동을 하는 집단이 그리고 체육활동을 더 자주 더 오래 하는 것이 정서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반대로 부정적인 정서는 줄어드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신체활동이 많이 필요한 청소년시기에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는 것이 체육활동을 더욱 권장해야하고 적극적으로 체육활동을 할 필요성을 입증하게 되었다. 하지만 성격에 미치는 영향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활동의 유무나 빈도와 시간, 성별, 학년별 차이도 없었다. 하지만 방과 후 체육활동을 통해서 정서의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앞으로 체육활동을 하는 또 하나의 동기가 되어 체육활동을 더욱 많이 이끄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92-001468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