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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희 (경상북도청송교육지원청)
저널정보
미국헌법학회 미국헌법연구 美國憲法硏究 第22卷 第3號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7 - 369 (5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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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정보화 사회에서 법교육 수업은 어떤 문제점이 있으며, 그 대안으로 앞으로의 법교육 수업이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구체적 방법으로서 현행 법교육 수업안을 분석하여 법교육 수업의 도입과 전개 부분을 살펴보았고, 정보활용기능으로서의 법교육 교과서의 활용정도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요청되는 법교육 수업에서의 법적 지식과 사고는 어떠한 것이어야 하는지에 관해 고찰하였다. 교육실습생의 수업안과 경력교사의 수업안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현행 법교육 수업은 물음과 답변의 간격이 짧고 탐구를 계속하여 나갈 수 없는 수업이기 때문에 법적인 지식과 사고가 성장하지 못한다는 점과, 법교육의 수업의 내용이 너무 많아 하나의 주제에 관해 깊이 있는 탐구를 할 수 없으며, 수업은 반드시 주제를 완전히 해결함으로써 의문을 남기지 않아야 한다는 논리에 입각하고 있다는 점을 밝혔다. 또한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는 법교육 수업의 대부분이 도입 부분에서 정보의 격차를 이용한 내발적 동기부여에 의하여 진행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사고를 ‘과정으로서 사고,’ 즉 문제의 파악에서 탐구를 거쳐 해결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으로 파악하여 나감으로써 문제의 해결에 이르게 하는 과정을 도입, 전개, 종결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여 의문을 남기지 않는 수업이 되었다는 점과, ‘과정을 거치는 것’에 지나치게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오히려 탐구를 계속 할 수 없게 하는 법교육 수업이 되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 결과 현행 법교육 수업안의 분석으로 나타나는 법교육 수업의 문제는 ‘문제해결형 법교육 수업’에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법교육 수업에서의 지식과 사고는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를 사회과 교육이론에 기초한 지식론과 듀이의 사고론의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였다. 이 과정에서는 특별히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법교육 수업에서의 지식론과 사고론을 살피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른바 학생들의 사고를 ‘과정으로서 사고’로 파악하는 문제해결형 법교육 수업이 아니라, 지식과 사고가 상호 작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법교육 수업이 되어야한다는 것을 사회과 교육이론의 분석과 듀이의 사고론의 고찰을 통해 규명하고, 법교육 수업에서 필요한 이론은 법교육 수업을 통하여 사고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서 지식의 성장을 가져다주는 수업이 되어야함을 정당화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들어가며
II. 정보화 사회에서의 법교육 수업의 문제
III. 정보화에 따른 법교육 수업
IV. 법교육 수업 이론의 논리적 한계
V. 법교육 수업에서의 사고론
VI.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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