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병 (경기도문화재전문위원) 김영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47 - 56 (10page)
DOI
10.21184/jkeia.2011.06.5.2.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930년대 근대한국춤의 공연양식적 특징은 새로운 이념과 새로운 체제로 형성되어지는 한국의 독자적인 춤 양식과 미의식, 그리고 창조적 신체 움직임으로서 전개하는 새로운 시ㆍ공간적 극장종합무대예술로서의 한국춤을 시대에 부흥하게끔 새롭게 만든 춤으로서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대한국춤을 주도한 무용가들의 철저한 역사의식이나 예술관의 약화는 근대한국춤이 오늘날에 있어 하나의 예술장르로서 명확한 지위와 세계관을 가질 수 없게 만든 요인 또한 부인할 수논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근대한국춤은 새로운 춤이란 양식적인 것 외에도 당시 무용가들의 창작정신에서 출발한 춤의 독자성과 창의성은 높이 평가해야 한다. 근대한국춤은 한국 춤예술의 현대화를 가속시켰으며, 소수의 계층이 향유하던 춤을 일반대중에게 보여줌으로써 계몽적인 역할과 더불어 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했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춤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했다. 근대한국춤이 이루어낸 쾌거 중 하나는 춤에 대한 인식이 한단계 도약했다는 것이다. 즉, 춤의 문화적 지향성을 확보한 했다는 점에서 새롭게 평가되어야 하며, 그 가치 역시 재정립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시대상황에 따른 근대한국춤의 다양성
Ⅲ. 근대한국춤의 유형과 예술적 가치
Ⅳ. 근대한국춤의 한계와 역사적 가치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0-0014726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