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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택 (한국재활복지대학) 유승엽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13 - 123 (11page)
DOI
10.21184/jkeia.2011.12.5.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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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러디 광고의 유형과 광고모델에 따라 소비자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이들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어떠한지 그리고 원작의 관람 유무에 따라 어떠한지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러디 광고의 유형에 따라 광고태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스포츠, 영화, 드라마 패러디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패러디 광고의 모델에 따라 브랜드태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원작의 주인공과 모델이 동일한 경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러디광고의 유형과 광고모델에 따라 광고태도에는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호작용 결과, 스포츠 패러디에서는 원작과 동일인물일 경우 패러디광고에 대한 태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영화와 드라마 패러디광고에서는 원작과 동일하지 않은 모델의 광고태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원작의 관람유무에 따라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서는 원작을 관람한 소비자의 태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브랜드태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광고주와 광고제작자의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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