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평국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51 - 18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2007 개정 초등학교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의 교과용 도서에 동일한 제목으로 등장하는 “즐거운 학교생활”이라는 단원들을 초등 교사들이 통합적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집단 숙의가 전개되는 모습과 특징을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화 기술적 사례 연구 방법을 따라 숙의의 전 과정을 녹음하였고 이를 전사한 텍스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집단 숙의의 내용 측면에서 주요쟁점은 세 교과의 활동 내용들을 통합하는 과정에서 소주제들을 묶어 학교 안의 생활과 학교 밖의 생활이라는 중주제들로 구분하는 것과 그 하위에 속하는 일부 소주제들을 중주제의 경계를 넘어 이동시킬 수 있는지 사이의 갈등임이 드러났다. 그리고 숙의의 절차 측면은 설계자들이 보고, 브레인스토밍, 설명, 문제, 제안, 주장, 사례, 동조 등의 숙의적 공헌들을 통해 이런 쟁점을 확인하고, 확인된 쟁점을 심의하고 합의에 이르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과정은 숙의자들 사이의 약한 이해의 차이와 약한 갈등, 우호적인 공동체 형성을 통한 원만한 숙의, 전통과 개성에 영향을 받은 숙의, 학생을 중시하면서 학생 지도 경험, 학생 활동의 연속성, 내용의 중복 회피를 이유로 한 의사 결정, 논리적 측면과 정치적 측면을 모두 보여준 숙의로 특징지어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통합 단원 설계를 위한 숙의 과정
Ⅴ. 통합 단원 설계에서 나타난 숙의의 특징
Ⅵ.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