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인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2호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81 - 2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대학학습평가(CLA)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분석하여 이를 기초로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의 질 평가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CLA는 대학교육의 성과에 대한 부가가치(value-added) 평가로서 그동안 SAT와 같은 준거검사와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타당화를 시도하는 등 다양한 관련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타당화 결과를 기초로 현재 미국 전역의 대학에서 대학생에 대한 학습능력평가가 시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제도를 도입하기 위해 대학의 학습능력 평가도구를 개발 중에 있다. 그러나 CLA는 현재 시행 중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러 관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CLA의 평가목적 및 영역, 평가대상, 검사방법 및 환류체제 등 주요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쟁점들을 탐색하였다. 그리고 이를 기초로 향후 우리나라에서 유사한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대안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시사점으로 검사개발과 실행의 당위성 명시, 교육과정 개발, 종단 및 횡단적 타당화 연구의 필요성, 표집에 대한 고려, 측정결과에 대한 적절한 추정, 학습성향평가와 같은 대안적 기관평가체제 탐색, 효과적인 환류체제, 대학의 자발적 참여를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미국 대학학습평가(CLA)의 주요 특징
Ⅲ. 미국 대학학습평가(CLA)에 대한 쟁점과 비판적 고찰
Ⅳ. 대학학습평가(CLA)의 우리나라 적용을 위한 시사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497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