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철 (성균관대학교) 장수정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1~3차 자료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학업성취도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 및 학교 배경 요인들의 상대적인 기여도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첫째, 가정배경이 학교배경보다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둘째, 가정배경 중 월평균 가구소득에 따른 평균점수 차이를 확인했을 때 고소득층보다 저소득층에서 소득과 평균점수 간에 보다 강한 정적 상관을 가졌다. 셋째, 불균등도 지수인 엔트로피 지수를 산출했을 때 전체 불균등도 추이는 수학이 가장 컸으나 불균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기여정도는 영어가 컸다. 넷째, 불균등도 지수를 분해했을 때 나타나는 요인별 상대적 기여도를 살펴보았을 때 수학에서 학년이 높아질수록 사교육 여부가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대해 선행연구와 관련하여 논의하고, 시사점 및 후속 연구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1544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