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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문성 (금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91 - 31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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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의 기능은 갈수록 다기능 복합화 되어가고 있으며 네트워크 중심지화 되어 가고 있다.
최근의 항만은 배후지 산업이 중요하고 글로벌 물류센터로서의 역할과 주요 산업의 부품 공급기지로서 기능이 커지고 있고, 금융 중심지 역할도 커지고 있으며, 세계주요 은행의 집적화 기능, 24시간 활용성 있는 첨단 통신 네트워크가 뒷받침 되는 비즈니스를 가능하게하며 문화와 관광 명소로서의 기능도 갖춰줘야 된다.
인천항은 이러한 여러 배후 산업 기반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 산업의 지역 혁신 체계구축과 수도권 지역의 각 산업의 지원과 발전을 위해서 인천항의 동아시아 및 수도권 물류 복합화, 네트워크화 중심지 전략이 필요하다.
서해안 벨트 및 동해안, 남해안 후발 항만의 도약은 인천항 입장에서는 분명히 위협 요인이며, 수도권 물류의 인천항 유도는 필요요인이고, 중국의 급속한 경제성장에 따른 물동량 증가는 인천항의 기회 강화 요인이나 인천항은 항만경쟁의 특성상 현재의 인천항의 제반 어려운 여건을 극복하고 한시적인 기간 안에 추구 할 수밖에 없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의 고찰
III. 인천항의 배후산업 현황
IV. 동아시아 및 수도권물류 복합화와 네트워크화 전략
V.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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