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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봉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17 - 2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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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주시장과 맥주시장을 중심으로 날씨지표와 거시지표가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자기 회귀모형 분석결과, 일조시간이 1시간 길어지면 맥주판매량이 4% 감소하고 기온 1oC상승에 2%의 맥주판매량이 증가하였다. 맥주판매량은 소비자물가지수 1%상승에 1.1%하락, 산업생산지수 1% 증가에 0.29%, 소주판매량 1%증가에 0.2%증가하였다. VECM 분석결과, 강우량, 일조시간, 기온과 같은 날씨 충격(표준편차 1단위)에 대해 소주판매량은 1∼2개월의 짧은 반응을 나타내지만 맥주판매량은 강우량, 산업생산지수, 소주판매량 충격(표준편차 1단위)에 1개월의 짧은 반응을 나타낸다. 예측오차의 분산분해 결과, 소주판매량의 예측오차는 자기자신인 소주판매량의 설명력은 1년 후 거의 반으로 낮아지며 산업생산지수, 소비자물가지수, 맥주판매량의 소주판매량의 예측오차에 대한 설명력이 높아져 거시변수와 맥주판매량이 소주판매량의 예측오차에 대한 설명력이 높아지지만 날씨의 설명력은 상대적으로 미미하게 나타나고 있다. 맥주판매량의 예측오차는 맥주판매량 자신에 의해 약 88%∼94%가 설명되지만 거시변수들 보다 날씨에 의한 설명력이 커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전연구
Ⅲ. 모형
Ⅳ. 자료 및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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