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현 (경인여자대학) 김정희 (경인여자대학) 신자은 (경인여자대학)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9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7 - 46 (10page)
DOI
10.17548/ksaf.2011.12.9.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윌리엄 디킨스 박사에 의하면 환경상의 조그마한 변화가 IQ에 즉각적이고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어른에 비해 어린이들은 교육적 환경에 놓이게 되면 IQ는 즉각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오감 중에 시각을 통한 인지가 83%로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특히 인간의 연령대 별 발달 과정 중에 4∼7세 때 시각 중 색에 대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여러 아동 색채 심리를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 우리는 요즘 들어서 아동들의 성장 발달과 색채와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아이들 성장 발달에 적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다양한 문헌 등의 고찰을 통해 실제적으로 경인여자대학 부속 유치원에 아이들에게 적합한 환경 색채를 적용하여 보았다. 그에 따른 아이들의 반응 결과는 새롭운 색채 환경에서의 만족도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치원 등의 4∼7세의 교육기관의 아이들을 배려한 환경색채 디자인 정착과 심층적 연구 활성화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바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색채환경와 아동 색채 심리
Ⅲ. 국내외 유아 교육환경과 색채
Ⅳ.유치원 벽화의 색채환경디자인 적용
Ⅴ. 결론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