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세례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8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111 - 122 (12page)
DOI
10.17548/ksaf.2011.07.8.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빠르게 급변하고 있는 현대 산업 정보화 사회는 결과와 실적 중심의 경쟁우의를 부추기고 있으며 교육에서도 이 현상은 예외가 아니어서, 지나치게 경쟁적이고 지식전달 위주의 입시교육에만 치우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출산율이 줄어들면서 자녀에 대한 과보호와 과잉 교육으로 개인주의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아동들이 늘어남으로써 심리적, 정서적 측면에서의 문제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인간의 감성을 일깨우고 정서를 순화하는데 주된 목적을 두고 있는 미술교육은 대단히 유효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나아가, 인성 교육적 측면의 공교육에서 미술활동에 바탕을 둔 협동학습이 중요한 교육적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본 논문은 본인이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하면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미술교육이 아동의 정서함양과 창의력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여, 다음과 같은 검토와 논의의 과정을 거쳤다.
먼저 미술교육과 인성교육의 상관성을 살펴보면서 미술교육의 긍정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현재 미술교육의 상황을 알아보고, 나아가 아동의 심리상태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에 있는 한 초등학교 아동 5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미술교육이 초등 인성교육적 측면에서 활용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제로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설문조사를 하여 수업 과정 전과 후 아동들의 생각과 느낌을 조사해보았다.
이제 미술을 단순한 주변교과로 여기는 그릇된 생각을 버리고 아동의 전인적 인성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교과과정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이에 대한 제도 마련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아동 미술교육의 목적과 이해
Ⅲ. 인성교육과 미술교육과의 관계
Ⅳ. 아동심리 설문조사 내용 분석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사전 조사)
Ⅴ. 인성 교육적 측면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Ⅵ. 결론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