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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례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24집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7 - 4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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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실제 무속과 담론화된 ‘무속’개념을 구별하여, 무속이 ‘민족종교’ ‘조선민속’ ‘한국의 고유신앙’으로 개념화되어온 담론 정치학의 역사를 일제시대 식민지 근대의 시공간적 틀 안에서 살펴본다. 여기서 목표로 한 것은 식민지와 제국주의의 상호관계 속에서 창출된 식민지 근대의 특정한 재현물로서 상상되고 서사화된 ‘무속’을 해체하는 것이다. 한말에서 일제시대 ‘무속’을 ‘가장 고유하고 지속적인 한국종교’로 재현하는 민족주의 담론과 식민주의 담론의 경합과 재현의 정치학을 호미 바바의 ‘식민 담론의 양가성(ambivalence of colonial discourse)’ 이론과 쉐리 오트너의 ‘문화프로젝트의 행위자’(agency of cultural project) 이론을 적용하여 고찰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무속’은 한국의 고유한 종교인가?
Ⅱ. 무속의 민족종교론: ‘신교(神敎)’ 담론과 단군 민족주의
Ⅲ. 무속문화론: 범아시아 동양문화권과 동화주의
Ⅳ. 무속의 민속(토속)문화론과 식민주의 ‘조선무속론’
Ⅴ. 제국주의 질서와 무속담론의 경합 : 식민적 담론의 양가성
Ⅵ. 무속행위자의 불온한 주체성
〈참고문헌〉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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