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동환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7卷 第1號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13 - 33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SCM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 전자업체를 대상으로 SCM 활동 및 SCM 성과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AMOS를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추가로 SCM 성과가 SCM 활동과 수출성과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검토하였다. 분석결과 SCM 활동인 활성화 지원 활동, 기업간 협업 활동, IT 활용 활동 모두 운영효율성과 고객서비스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CM 성과 중 고객서비스 증진만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며, SCM 활동 중에서는 IT 활용 활동만이 수출성과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한편 SCM 성과는 활성화 지원 활동 및 기업간 협업 활동과 수출성과 사이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였으며, IT 활용 활동과 수출성과 사이에서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 전자업체들이 수출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IT 활용 활동을 보다 강화하고 활성화 지원 활동과 기업간 협업 활동은 SCM 성과를 고취시키는데 집중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678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