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주환 (포항공과대학교)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 박재현 (포항공과대학교) 김현경 (포항공과대학교) 김현 (포항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인간공학회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대한인간공학회 2011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06 - 209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용자들이 제품의 외관 디자인에 관심을 가짐에 따라 감성(Affect)은 디자인의 주요 요소가 되었으며, 이는 제품이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주요 요소로도 고려되고 있다. 휴대폰을 대상으로 한 감성연구는 다양한 연구진에 의해 활발히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대중화되고 있는 스마트 폰은 과거의 휴대폰과는 달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설치, 동작시킬 수 있는 특징 때문에, 스마트폰의 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감성에 대한 연구가 선행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 문헌조사와 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어플리케이션 감성과 관련된 다양한 감성 어휘를 수집하고, (2) K-means Clustering, Open Card Sorting 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감성 하위 항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어플리케이션 감성은 세 종류의 감성 지각 단계(감각적/묘사적/평가적)로 분류되었으며, 그 안에서 총 32개의 세부 사용자 감성 하위 항목이 도출 되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감성 유형을 분류하고 그 하위 항목들을 분석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감성 어휘 수집
3. 감성 하위 항목 도출
4. 토의
5. Conclusion
Acknowledgement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30-001690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