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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훈 (한성대학교) 조세홍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31 - 13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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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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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멀티미디어 및 가상현실 기술을 이 용하여 디지털로 복원하려는 연구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디지털로 복원된 건축문화유산을 콘텐츠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 디지털로 구현된 건축문화유산을 인터넷이나 여러 매체, 멀티미디어 기기들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문화유산 구현에 있어서 가상현실 기술에서 파상된 증강현실 기술이 주목 받고 있다.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에 가상의 개체나 정보를 증강하여 표현하는 것으로 가상 개체나 정보를 상호작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분야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로 표현하고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디지털 건축문화유산을 증강현실 기술로 구현하는 방법과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증강현실로 표현된 건축문화유산을 다른 형태의 콘텐츠와 비교하고, 증강현실로 표현된 건축문화유산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건축문화유산의 증강현실 구현
4. 건축문화유산 콘텐츠 비교와 증강현실 활용 방안
5.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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