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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목간학회 목간과문자 목간과문자 제8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21 - 14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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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書紀』(30券, 720년 편찬)는 표기의 성격에 의해 α群ㆍβ群ㆍ권30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그 중β群(卷1~13ㆍ22~23ㆍ28~29)은 知化漢文으로 쓰여져 있어 한반도의 漢字文化와 佛敎漢文과의 공통적 특징이 보인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日本書紀』에 보이는 한반도의 漢字文化와 佛敎漢文으 영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또β群의 述作者로 추정되는 山田史御方과 최종단계의 加筆者로 보이는 三宅臣藤麻呂의 출자와 경력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① 『日本書紀』의 문장에는 誤用과 奇用이 많은데, 그것들은 주로 β群에 偏在해 있다. α群에서 보이는 열외는 原史料의 반영과 後人의 加筆로 처리되었다. 본고에서는 대표적인 誤用과 奇用을 2가지씩들었다 전자는 「有」字의 誤用과 부정어 어순의 잘못을 예로 들었으며 후자는 「因以」 와 종결사 「之」字를 예로 들었다.
② 필자는 山田史御方을 β群의 述作者로 추측하고 있다. 山田史는 한반도 축신의 도래계 씨족이다. 御方은 학승으로 신라에서 유학하고 귀국후 환속해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었다. β群은 佛典과 佛敎漢文의 영향을 받고 있다. 佛敎漢文의 영향으로 생각되는 용어에 「末經幾~」라는 어구가 있는데, β群에만5례 보이고 있다. 또 부사 「亦」을 주어의 앞에 위치한 용법은 政格漢文에서는 誤用이여도, 佛敎漢文에서는 자주 볼 수 있다. 이러한 용례는 『日本書紀』에 40례 보이는데, 39례가 β群에 偏在되어 있다.
③ 新羅碑石에는 「도」字가 3례 나타나고 있다. 「도」는 生僻字로 佛典에는 이용되지만 漢籍에는 거의 이용되지 않는다. 『日本書紀』에는 11례가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 4례는 韓國關係記事, 2례는 後人의 加筆이고, 나머지 5례도 後人의 加筆일 가능성이 높다. 필자는 加筆者를 三宅臣藤麻呂로 추측하고 있다. 書記의 加筆 부분의 문장에는 다수의 倭習과 吏讀的인 표기가 보인다. 「도」字도 藤麻呂의 加筆로 생각한다면 이해하기 쉽다.
④ 『日本書紀』에는 이외에도 古代韓國의 吏讀용법과 공통되는 變格語法이 있다. 여기에서는 주어의 앞에 위치하는 「別」字, 具格助詞 「以」字, 動名詞語尾 「在」字를 가지고 그 분포를 검토했다.
⑤ 필자는 『日本書紀』 編纂의 最終段階의 加筆者를 三宅臣藤麻呂로 추측하고 있다. 三宅氏의 姓에는 三宅臣ㆍ三宅人ㆍ三宅連ㆍ三宅史가 있고, 그 중 三宅臣이외는 한반도에서 渡來한 歸化人인 것이 확인되었다. 이것에 의하면 三宅臣도 도래계일 가능성이 높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日本書紀』區分論과 『日本書紀』成立論
Ⅲ. 문장으로 본『日本書紀』區分論
Ⅳ. β群의 문장과 山田史御方
Ⅴ. 編纂 최종단계에서의 加筆
Ⅵ. 韓日(日韓)共通의 變格語法
Ⅶ. 加筆者 三宅臣藤麻呂
Ⅷ. 맺음말
참고문헌
〈日文要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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