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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혜성 (가톨릭대학교) 서소정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41 - 263 (23page)
DOI
10.18541/ser.2012.02.11.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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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진단ㆍ평가와 연계하여서 조기중재를 가능하게 하는 교육과정중심평가(CBA)인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활용하였을 때에 장애위험영아와 장애영아 발달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고 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영아는 장애위험군영아 실험집단 8명, 비교집단 9명, 장애영아 실험집단 12명, 비교집단 12명이다. 실험집단과 비교 집단의 사전ㆍ사후검사는 「DEP 영아선별ㆍ교육진단검사」를 사용하였다. 설험집단은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사용하여서 16주간 조기중재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비교집단 영아들이 재학하고 있는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조기중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활용하였을 때에 장애위험영아와 장애영아의 발달변화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적용한 장애위험군 영아집단과 장애영아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많은 발달변화를 보였다. 셋째, 장애위험영아와 장애영아 발달점수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장애위험군 영아집단보다 장애영아집단의 발달변화가 훨씬 많았다. 넷째,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적용한 장애위험군 영아집단의 의사소통영역이 타 영역에 비해서 가장 발달변화가 많았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이 장애위험영아와 장애영아의 발달에 효과적인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검증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연구대상자로서 선정하기 쉽지 않은 3세 미만의 영아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교육현장에서 1학기 이상의 기간에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는데 큰 의의를 둘 수 있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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