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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충성 (만도) 박규식 (만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1,359 - 1,36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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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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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V(Electric Vehicle 전기차량)이 환경문제의 해결책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고, 완성차 업계에서는 향후 1~2년내의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EV의 차륜 동력 전달 방식으로서는 차륜의 동축상에 장착된 모터의 직접 구동에 의한 In Wheel Motor 방식과 차륜과 연결된 감속기를 통한 모터의 간접 구동에 의한 In Line 방식이 있다. 이러한 EV 구동방식에 쓰이는 모터의 필요 사양으로는 최소 체적, 고토크, 및 내구성 등이 요구되나, 모터의 고토크는 외경 및 축방향 길이에 비례하여 최소 체적을 만족하지 못해 감속기를 채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In Line 방식의 기존 감속기로서는 전달 부하 분배, 최소 체적이 장점인 유성 감속기를 적용하고 있으나 높은 감속비가 필요 시 다단열로 체적이 커지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EV 용 모터 구동용 감속기로 높은 감속비 및 최소 체적에 유리한 사이클로이드 감속기 개발 목적으로 CATIA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해 사이클로이드 감속기의 곡면 3차원(3D) 모델을 생성하는 자동 생성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이론적 모델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상 변수에 따른 사이클로이드 곡면을 형상화하고 해석 및 가공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구조
3. 감속 원리
4. 곡면 생성 프로그램 개발
5. 결론 및 향후 과제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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