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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학 (현대하이스코) 김효섭 (현대하이스코) 김광순 (현대하이스코)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839 - 2,84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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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화석연료 고갈에 따른 에너지 비용 증대 및 온실가스에 따른 CO2 배출규제 등의 문제에 의해 전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은 차량 중량 절감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 왔다. 하지만, 강화되고 있는 충돌 안전 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해 차량 중량 절감은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미국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 및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등에서는 차량의 저속 충돌 성능 및 수리비에 대한 평가를 실시 중에 있다. 이러한 양면적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소재분야에서는 고장력 강판의 성형성 증대 기술 및 알루미늄, 마그네슘, 카본파이바 등의 경량화 소재를 개발하여왔으며, 소성분야에서는 하이드로포밍, 핫스탬핑 등의 신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본 논문은 핫스탬핑 기술을 응용한 열간성형 범퍼 보강용 빔 제조 기술을 이용하여, A3 변태점 이상으로 고주파 가열한 파이프를 금형내에서 성형과 동시에 급랭시켜 형상을 갖춘 인장강도 1300㎫ 이상의 보강용 빔을 제작, 범퍼에 장착함으로써, 차량의 충돌 성능 향상 및 경량화를 동시에 실현시키는 기술 개발에 대해 다룬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공법개요
3. 제품 제작 및 평가
4. 저속 충돌 특성 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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