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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경옥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공법학회 공법학연구 공법학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07 - 339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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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2012년 1월 초 ‘다문화가정 자녀 37%가 왕따’라는 주제가 언론을 장식하고 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2007년 5월 현재 4만4258면이던 다문화가정 자녀는 2011년 1월 현재 15만 1154명으로 4년이 안 돼 약 3.4배로 증가하였으며, 이는 결혼이주민 가정(약 18만 가정)과 외국인 노동자가 증가하면서 그 자녀 수가 해마다 약 2만5000명씩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중 초?중?고교생이 3만7000여명이라고 한다.
인간이 원시적인 상태에서 벗어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 교육이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인간과 시민에게 누구에게나 어디서나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근본적인 권리이며 동시에 인간의 존엄을 확인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국제결혼이나 이주근로 등으로 인하여 이들 가정의 자녀들이 경제적으로나 언어적 어려움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제도 여하에 따라 그들이 정상적인 교육을 받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는 국제결혼, 산업연수생제도나 고용허가제 등으로 한국에서의 다문화정책이 국제결혼 내지 이주근로자 자신들의 문제에 관한 정책들을 집행하였으나 이제 그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그들의 교육에 관한 문제가 앞으로의 사회안정과 통합 차원에서도 정책으로 수립되지 않으면 아니될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교육이 한국에서는 어떠한 어려움과 문제점이 있으며, 그들이 한국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와 국제조약과의 관계를 살펴보고(n), 이에 근거한 다문화가정 자녀, 그리고 특히 중도 입국자녀, 미등록 이주아동의 교육방법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본다(III).

목차

I. 서설
II.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권
III.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과 문제점
IV. 결어
참고문헌
국문요약
Summary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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