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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애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4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65 - 8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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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동화를 읽는 방법을 가르치되, 그것을 통해 미디어 읽기, 나아가 세상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읽기까지 가르칠 수 있는 수업 모형으로서, 엘윈 브룩스 화이트(Elwyn Brooks White)의 『샬롯의 거미줄』 을 대상으로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다. 동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으로 매체를 넘나들며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 문학의 영화화에 대한 많은 사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또한 변용되었을 경우, 매체 간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간하기가 소설에 비해 쉬울 수 있어,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변화를 읽어내기에 효과적인 제재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일차적 단계인 ‘차이 읽기’ 단계에서는 동화와 영화의 차이점들을 분석하여 동화가 영화로 변용되면서 나타난 차이와 그러한 차이가 빚어진 이유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차적 단계인 ‘심층적 의미 읽어내기’ 단계에서는 분석을 중심으로 이들이 형상화하는 주제가 완전히 달라졌음을 밝혔다. ‘사회적?문화적 맥락 읽어내기’ 단계에서는 일차적, 이차적 수준에서 읽어낸 문제점을 비판할 뿐 아니라, 현실에 대입하여 사회적, 문화적 맥락까지 읽어내는 3차적 읽기를 수행하였다. 소비를 전제로 제작되는 영화는 문학보다 훨씬 대중적이어서, 독자가 불편해 하거나 실험적이고 비판적인 면들은 감추거나 은폐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때문에 영상으로 제작되는 매체들은 독자에게 대중적인 메시지만 전달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비판적 읽기가 요청된다. 대학생들은 영화, 컴퓨터게임, CF, 소위 ‘미드’ 등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영상물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반드시 관련 과목들 통해 미디어물을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동화는 구조가 비교적 단순하고 주제를 추출하기에 용이하여, 읽기를 가르치기에 효과적인 대상이다. 또한 빠른 시간에 정독이 가능하여 2차적, 3차적 읽기로 나아가 는 것이 수월할 뿐 아니라, 곧바로 토의, 토론 등 복합적 언어 교육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화가 대학국어교육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는 것은 대상 독자의 개념이 지나치게 크게 읽혔기 때문이다. 동화라도 어떤 작품을 다루느냐, 같은 작품이라도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동화 읽기에 접근하면, 그것을 단지 허구가 아니라 현재의 나를 돌아보게 하는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읽고 듣고 말한 여러 내용을 글감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글쓰기 지도가 가능하다. 아울러 세상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가지게 할 수 있다. 이 글은 『샬롯의 거미줄』 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학습 방안 자체는 여러 동화 작품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머리말
Ⅱ. 일차적 수준?차이 읽기
Ⅲ. 이차적 수준?심층적 의미 읽어내기
Ⅳ. 삼차적 읽기?사회적, 문화적 맥락 읽어내기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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