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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두일철 (한양대학교) 이노한 (한양대학교) 김용범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4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7 - 20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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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소비 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뉴시니어(New Senior)’는 경제적 여유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소비 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기존 시니어 층과는 달리 기본적인 정보화 기기의 기능적 조작 숙련도 및 IT 기술의 이해도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그에 따라 이들은 컴퓨터, 태블릿, PMP, 스마트 폰, 스마트 TV 등의 뉴미디어 기기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소비하며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할애한다. 그러나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이러한 기술들이 반영된 디바이스들의 지속적 출시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령 세대를 주요 대상으로 설계되지 않은 뉴미디어기기들은 뉴시니어의 기기 이용 상의 어려움과 불편함을 유발시킴으로써 결국 정보 탐색과 모바일 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문화콘텐츠에의 접근성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이는 고령층에 특화된 인터페이스, 디바이스, 기능성을 바탕으로 소비 경험이 확장된 콘텐츠 서비스의 필요성을 방증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고령층의 뉴미디어기기 이용 기반 증가 추세를 볼 때, 현 시점에서는 디바이스 이용 및 조작에 익숙한 저 연령층과는 차별적인 양상의 콘텐츠 선호도, 뉴 디바이스 이용 숙련도가 나타날 것이라는 예측을 기반으로 고령층의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 같은 뉴미디어 디바이스 활용 양상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현재 스마트폰을 이용 중인 45~60세의 대졸 이상 고학력자를 대상으로 한 정량적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로 도출된 세 가지의 시사점은 1)스마트 기기에 대한 기능적 이해도와 숙련도 미흡, 2)스마트폰 기반 콘텐츠의 양적 확충과 프로모션의 필요성, 3)고령층에게 필요한 ‘재미있고 건전한 기능성 콘텐츠’의 개발 필요성으로 정리할 수 있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시니어 시장의 변화
Ⅲ. 조사결과 분석
Ⅳ. 결론 및 정책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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