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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영 (충북대학교) 조해용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315 - 3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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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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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저압 회로 보호용 장치로는 ICCB(Insulated case circuit breakers), PCB(Power circuit breakers) 그리고 MCCB(Molded case circuit breakers)를 들 수 있다. 이들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배선용 차단기(MCCB)는 휴즈 또는 개폐기의 단점인 안전성, 제어성, 협조성 등을 보완한 것이다. 차단기의 성능은 사고전류 발생 시 트립 동작이 순간적이고, 절연능력이 뛰어나야 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차단기의 개폐 성능은 매우 중요하므로 개폐 기구부의 접촉자 구조 및 접점 그리고 링크구조 등에 대한 기구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저압차단기의 기구적 동역학 모델링과 해석을 수행하여 가동자의 개리속도가 빠를수록 차단특성에 유리하다는 결론을 얻었으며, 실제 실험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개폐기구부의 동작 원리
3. 동역학 해석을 위한 유한요소 모델링
4. 해석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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