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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엽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52輯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5 - 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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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듣기 평가에 관한 것이다. 특히 이주여성들의 한국어 능력과 수행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이주여성을 가르치기 위한 공인 교재의 내용 중 듣기 문제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몇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설정해보았다.
해당 교재에 있는 어휘나 문법들이 해당 과의 듣기 문제에 전혀 반영이 되어있지 않다거나 문제의 유형이 단조롭거나 초급에서 고급까지의 문제유형이 거의 변함이 없어 다양화가필요하다는 점 등이 드러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확장되고 깊이있는 문제 유형들의 변화가 있어야 하고, 단선적으로 평가만을 위한 듣기 문제여서는 안 되기 때문에 통합적인 듣기문제로의 변화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구 패러다임에서 신 패러다임으로의 변화, 본 연구에서 언급하고 있는 대안적 평가는 특히 이주여성들의 언어능력과 수행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대안적 평가의 가장 큰 특질은 실제로 언어수행을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 관건인데, 이를테면 친구나 가족 등과의 대화에서 언어수행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에 대한 평가이다. 이를 통해서 교사는 교수법을 새로이 모색할 수 있고, 이주여성들은 언어능력과 수행의 향상에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기
2. 평가의 개념과 요건 그리고 패러다임의 변화
3. 이주여성들의 한국어 교재 듣기 평가의 예
4. 이주여성들을 위한 한국어 듣기 평가 패러다임
5. 나오기
〈국문초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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