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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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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진 (경북대학교) 홍정구 (경북대학교) 박철우 (경북대학교) 이충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95 - 50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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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소실 내의 주류 공기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미립화 및 혼합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주류공기 유동에 대해 수직방향의 연료분사 방식이 실용 엔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고, 관련 연구도 활발히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스터빈이나 램젯 엔진에서 사용되고 있는 수직분사의 분무특성은 실험적으로 조사하고, 단일 및 이중 수직분사에 따른 침투길이를 측정함으로써 선행연구에 의해 보고된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압력과 모멘텀 플럭스비 변화에 따른 침투길이, 분무입경 등의 분무 특성을 연구하였다. 특히, 이중 수직분사의 침투길이는 단일 수직분사의 침투길이에 비해 전단의 수직분사의 영향으로 후단의 수직분사 길이가 약 20% (Lh=4mm)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기호설명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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