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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태우 (한양대학교) 최현민 (한양대학교) 조진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67 - 1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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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익기는 공기역학적 효율을 극대화한 항공기로서 동체가 날개의 형상을 하고있으며 동체를 날개와 유연하게 연결하여 기존항공기에 비하여 공기역학적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분산추진장치를 이용하면 덕티드 팬의 크기가 작아져 날개에 삽입이 가능해지므로 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경계층 제어를 통해 공기역학적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널법과 상용 전산유체역학코드인 Fluent를 이용하여 전동 분산추진장치를 탑재한 융합익기에 대한 공력해석을 수행하여 장기체공형 Green 무인비행체를 설계하고 비행가능성까지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내용 및 방법
3. 공력해석 및 공력설계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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