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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준 (충남대학교) 안종민 (국방과학연구소) 이재하 (충남대학교) 최종수 (충남대학교) 임흥식 (국방과학연구소) 허기봉 (국방과학연구소) 석진영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394 - 39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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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외형손상으로 인한 비대칭 주익을 갖는 항공기의 비행역학 특성을 연구하였다. 항공기의 우측 날개 일부 파손을 가정하였으며, 파손시의 항공기 상태를 가정한 6자유도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공력데이터와 개선된 6자유도 방정식을 통하여 비선형 모델 및 특정 트림조건의 선형 모델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트림 조건에서 주익손상 정도에 따른 비선형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각 조종면이 항공기의 반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전익형 형상의 비행체 모델에 대한 풍동실험을 통하여 공력데이터를 구성하였으며, CATIA 모델을 사용하여 날개 파손시의 무게변화, C.G.변화, MOI변화를 계산하였다. 본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파손 전후의 동적 반응을 분석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6-자유도 모델 구성
3. 시뮬레이션
4.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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