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우람 (한국과학기술원) 유민상 (한국과학기술원) 김은호 (한국과학기술원) 정민수 (한국과학기술원) 이인 (한국과학기술원) 구교남 (울산대)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85 - 8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기의 효율을 높이고 여러 운용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해결책으로 모핑 날개(Morphing wing)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일반적인 플랩 메커니즘은 작동 시 불연속적인 날개의 형상으로 인해 공력 손실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모핑 플랩 메커니즘을 고안하였고, 이를 구동하기 위한 작동기로 형상기억합금 선을 사용하였다. 형상기억합금선 작동기의 구동을 위해 적정 전류 범위를 측정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작동기에 인가되는 전류의 변화에 따른 플랩 각 변화를 측정하였으며, 변형된 에어포일의 공력 특성 변화를 XFOIL 프로그램을 통해 해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3. 공력 해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