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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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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찬우 (경상대학교) 팽진기 (경상대학교) 옥주선 (경남테크노파크)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125 - 13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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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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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교반용접(FSW)과정에서의 모재의 변형과 온도분포를 연구하기 위해 A fully coupled thermomechanical model 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변수는 용접 툴의 회전속도이며, 다른 주요변수에 따른 영향을 3 차원해석 결과로 나타내었다. 본 해석 결과, 최대온도가 용접모재의 용융점이하에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본 수치 모델에서는 용접모재의 leading side 에서 높은 온도구배가 발생하며, 회전 각속도가 증가할수록 최대 온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ABAQUS Ver.6.7 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또한 마찰교반용(FSW)과정에서의 대 변형은 ALE(Arbitrary Lagrangian-Eulerian) finite element formulation 을 사용하였으며, Mass scaling 을 사용하여 해석 시간을 줄일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수치해석
4. 수치해석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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