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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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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중관 (KAIST) 한종섭 (한국항공대학교) 장조원 (한국항공대학교) 한재흥 (KAIST)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274 - 27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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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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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박각시나방(Hawkmoth, Manduca Sexta) 날개 상사모델의 비정상 공력 측정 실험과 준정상 공력 모델을 사용한 다물체 동역학 기반의 공력 예측 시뮬레이션의 비교 해석을 수행하였다. 실제 박각시나방의 제자리비행 조건과 유사한 Re=7500 및 일반적인 초소형비행체의 비행 조건인 Re=20000 두 가지 영역에 대하여 비정상 공력 발생 상사 수조 실험이 수행되었다. 공력 예측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준정상 공력 모델은 Re=8071 의 정상 상태 공력 측정 실험으로부터 얻어진 양력계수 및 항력계수 커브를 통하여 병진공력성분(translational force)을 모델링 했으며, 추가적으로 회전공력성분(rotational force)에 대한 모델링도 이루어졌다. 비교 결과, 양력계수 및 항력계수의 날갯짓 1 주기 평균값을 잘 예측했으며, 날갯짓 한 주기 동안 변화하는 공력 특성 결과에서도 최대 공력 피크 및 회전공력성분에 의한 피크를 예측함을 확인했다. 하지만, 실험 결과에서 발생한 후류포획(wakecapture)에 의한 피크는 예측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곤충형 날갯짓 비행체의 비행동역학 및 비행안정성 연구에 적용 가능한 저차 공력 모델의 공력 예측 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추후 다물체 동역학 기반 6 자유도 비행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에 활용될 것이다.

목차

초록
ABSTRACT
1. INTRODUCTION
2. MATERIAL AND MEHODS
3. RESULTS AND DISCUSSION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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