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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수철 (퍼스텍) 정재헌 (퍼스텍) 최성근 (퍼스텍) 서경진 (퍼스텍) 최희주 (퍼스텍) 배경호 (퍼스텍) 이창호 (KARI)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452 - 455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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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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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무인기 3단계 사업에서는 기존 2단계 사업에서 동체 탱크만을 사용하면서 목표 비행시간(5시간)에 부족한 연료량을 확보하기 위하여서 날개 연료탱크를 사용하였으며 그에 따른 연료계통 시스템 변경이 수행되었다. 특히 날개탱크는 블래더(bladder) 형식이 아닌 통합일체형(Integral) 연료탱크로 설계되었으며 이는 연료 저장량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서 3단계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되었다. 2단계 대비 3단계 설계 변경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벤트계통 설계였다. 날개 탱크보다 높은 위치에 벤트탱크를 위치하도록 공간 확보하는 문제와 좁은 공간에서 벤트라인을 연결하는 부분이 설계/ 조립 모두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으며 충분한 기술 검토 및 토론을 통하여서 해결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 상세 설계
3.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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