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윤희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79 - 20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학 내에서 학습동아리는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사회적 측면에서의 공동체 형성에 유익한 학습조직으로 인식되어 점차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 활동을 증진시키고 학습성과를 높일 수 있는 변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문헌연구를 근거하여 학습자 개인차원 변인으로 자기주도학습능력, 집단차원 변인으로 집단효능감, 학습과정 변인으로 지식공유, 학습성과 변인으로 만족도를 정하였다. H대학 90개의 학습동아리 참여한 450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자기주도학습능력은 집단효능감, 지식공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집단효능감은 지식공유와 만족도에, 그리고 지식공유는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집단효능감은 자기주도학습능력과 지식공유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졌으며 지식공유는 자기주도학습능력과 만족도 사이와 집단효능감과 만족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습동아리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 집단효능감, 지식공유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향후 본 연구결과는 대학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모색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