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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성 (충북대학교) 김미혜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60 - 166 (7page)
DOI
10.21184/jkeia.2012.03.6.1.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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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CI는 다양한 방면의 분야에서 기술 융합(Technology Convergence)의 특징을 가지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객체의 공간 위치 정보가 중요하게 되었고, 또한 그 객체의 3차원적인 움직임을 그대로 컴퓨터에 반영하기 위한 기술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의 초점거리(focal length) 정보를 이용하는 기존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화각(view angle)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초점거리는 고가의 실험용 카메라에서만 제공되는 정보로써 일반적인 웹캠을 이용한 스테레오 평행모델을 구축하기에 정보가 충분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데, 카메라의 화각은 사용자가 흔히 이용하는 웹캠에서도 제공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매우 쉽게 스테레오 비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베이스라인으로부터 근거리(30~110㎝)에 있는 객체를 평균 오차 1.02㎝, 평균 오차율 1.76%로 측정하였고, 원거리(115㎝~170㎝)에 있는 객체는 평균 오차 8.72㎝, 평균 오차율 6.12%로 측정하여 기존의 방법보다 좋은 성능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카메라 화각을 이용한 깊이 정보 추출 알고리즘
Ⅳ. 실험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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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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