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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길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01 - 1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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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마케팅은 영리조직을 넘어 비영리조직에 까지 확산되어 여러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조직과 개인의 목표달성은 물론 사회적인 대의를 위해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교회의 성장 전략에 마케팅 방법론을 적용한다는 것에 대해 교회 구성원들 중에는 영적인 교회에서 세속적인 마케팅의 적용을 확장된 마케팅개념에 대한 몰이해로 인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다. 다양하고 엄청난 학문적 성과들을 전도와 교회성장 등 하나님나라의 확장을 위해 선하게 활용하는 것은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성경과 예수님의 사역속에서 다양한 경영학적 원리들과 마케팅 원리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관리하기 위해 끊임없이 기도와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른 마케팅적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결코 비성경적이거나 세속적인 것이 아니다. 교회마케팅의 원리들은 사역에 대한 분명한 비전 정립과 계획, 복음의 효과적인 증거와 양육 분야 등에 적용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에 대한 교회의 이미지를 개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회마케팅의 지각위험과 태도에 관한 연구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교회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시행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지각위험의 유형과 마케팅지식 수준에 따라 교회마케팅에 대한 태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서도 교회마케팅에 대한 지각위험이 존재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침체되고 있는 한국교회의 부흥과 성장의 주체는 성령님이시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성경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복음사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성경의 내용은 일점 일획도 변질 되어서는 안 되지만, 복음을 전파하고자 하는 표적고객들의 특성과 문화에 따라 그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 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통해 복음을 증거하며, 그리스도인들을 양육하고, 교회성장에 마케팅원리를 활용하여 하나님의 사명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것은 매우 필요한 일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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