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섭 (대구한의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66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23 - 4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고대철학에서 음악은 유가의 비조인 孔子에 의해 그 중요성이 인정된 이래, 儒家?墨家?道家 간에 벌어진 학문적 논의에서 핵심 주제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음악에 관한 논쟁은 秦代에 형성된 『呂氏春秋』에까지 이어졌다. 음악론 만을 놓고 볼 때, 『여씨춘추』 의 음악론은 『荀子』?樂論篇?, 「禮記」?樂記篇?과 더불어 중국 고대의 대표적인 음악론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본고는 음악의 발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여씨춘추』 의 음악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한 것이다. 검토의 결과, 우리는 『여씨춘추』의 음악론이 순자의 음악론을 대체로 수용하여 성립하였지만, 단순히 수용하는 차원에 그치지 않고 나름대로의 창안을 발휘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여씨춘추』음악론이 이전의 음악론을 변화·발전시킨 내용으로는, 자연적 음악의 유래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그 유래를 좀더 심원한 근거, 즉 ‘太一’에까지 소급한 점, 그리고 음악을 적절한 음악과 적절치 못한 음악으로 구분한 점, 또한 구분의 근거를 다양한 소리에서 찾은 점, 그리고 같은 음악이라 하더라도 듣는 사람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유발한다고 본 점 등을 지적할 수 있었다. 『여씨춘추』 음악론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이런 사실들은 다른 한편으로 『여씨춘추』 의 음악론이 유가의 계몽적 예악론과 도가의 자연적 생명론을 종합·절충하여 새로운 차원으로 승화시킨 것임을 알려준다.

목차

[한글 요약]
Ⅰ. 서언
II. 諸子百家 간의 音樂에 대한 論議
III.『여씨춘추』 음악론
IV.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