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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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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현 (현대로템) 박이선 (세종대학교) 손채훈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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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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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켓 엔진의 연소불안정을 제어하기 위해 연소실에 1/4파장 공명기가 장착된 경우의 음향감쇠 특성을 수치해석적으로 조사하였다. 모형 연소실에서의 연소장을 수치해석하여 기본 음향파 응답특성을 분석하였고, 기존 공명기 설계안을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이 연소실에 음향공명기를 장착하여 공명기 내부 물성치를 예측하였다. 이를 토대로 음향모드를 감쇠시킬 수 있는 주파수 동조 방안을 연구하였다. 공명기 내부의 물성치를 토대로 각 공명기를 최적 동조 길이로 설계할 경우에 충분한 감쇠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또다른 설계안으로 모든 공명기를 동일 길이로 설계한 경우의 길이에 따른 감쇠성능을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최적의 동조길이를 찾아낼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해석결과 및 논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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